김승희 "보건의료, 산업 진흥하면서 규제 잘 활용해야"
상태바
김승희 "보건의료, 산업 진흥하면서 규제 잘 활용해야"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5.25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의약품 전문가로서 4년 의정활동 소회 밝혀
"전문성 가진 21대 의원, 법·제도 잘 마련하길"

미래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보건의료는 산업을 진흥하는 방향으로 가면서 동시에 규제를 잘 활용해야 하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서 국부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만드는데 보건의료만한 분야가 없지만 생명을 다루기 때문에 영리목적으로만 갈 수도 없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22일 국회 전문기자협의회 소속 기자들과 만나 지난 4년 의정활동 소회를 밝히면서 이 같이 언급했다. 김 의원은 미래통합당 서울양천갑지역위원장으로 21대 총선을 준비했는데 당이 단수 전략공천하면서 총선을 포기해야 했다. 현재는 총선과정에서 새로 창당한 미래통합당 비례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소속으로 있다.

김 의원은 "보건의료 영역은 규제와 산업진흥이라는 두가지 상반된 영역이 공존한다. 한 없이 지원만 할 수도, 규제만 할 수도 없다. 또 'mixed function(복잡한 기능)'을 가진 미묘한 영역이기도 하다. 그래서 전문가가 필요한 영역"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반도체 등의 분야에서는 이미 중국이 우리나라는 추월하는 상황이 됐다. 재주가 좋은 사람들이, 또 국가가 (이런 사람들을) 잘 활용해서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국부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자동화가 되면 일자리는 점점 없어지는데, 보건의료분야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영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특히 "(보건의료는) 너무나 미묘한 영역이기에 영리목적으로만 간다고 볼 수 없다. 또 영리목적으로만 가지 못하게 할 필요도 있다. 생명을 다루는 분야니까"라고 했다.

김 의원은 따라서 "(보건의료는) 산업 진흥 방향으로 가도록 하면서도 규제를 잘 활용해야 한다. '퀄리티(질)'를 높이기 위해서는 규제가 필요하다. '퀄리티'를 높일 수 있게 인센티브를 주고 잘 발전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보건의료분야 전문가, 전문성을 가진 국회의원들에 의해 21대 국회에서 법과 제도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했다.

한편 김 의원은 경기여고와 서울대 약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약학)과 노트르담대 대학원(화학)에서 각각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국립보건안전연구원 보건연구관, 식품의약품안전본부 독성연구소 생화학약리과장-생명공학지원과장,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독성연구부장, 식약청 생물의약품국장,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식약청 차장, 식약처 차장 등을 역임한 뒤 공직을 참간 떠났다가 2015년 4월 식약처 처장으로 복귀했다. 이어 2016년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같은 해 5월 20대 국회에 입성했다.

국회에서는 자유한국당 민생특위 위원, 미래먹거리특위 위원, 정책개발단 위원, 여성가족위 위원, 국회 미세먼지대책특위 간사, 자유한국당 원내부대표, 국회 운영위 위원, 보건복지위 위원, 윤리특위 간사, 국회 코로나19대책특위 간사 등으로 활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