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코로나19 치료제 공평 사용 방안 마련해야"
상태바
"국내서 코로나19 치료제 공평 사용 방안 마련해야"
  • 양민후 기자
  • 승인 2020.05.2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단체연합회 논평서 "코로나19 관련 연구성과 WHO 공동관리에 맡겨야 한다"

보건시민단체가 22일 논평을 통해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치료제 등을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는 후속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 등 10개 단체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의사결정기구인 세계보건총회(WHA)는 제73차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진단기기, 치료제, 백신 및 기타의약품을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적 재산권 장벽을 제거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안내했다.

이어 “이 결의안은 자발적 풀링과 관련한 국제조약의 근거를 언급했다. 자발적 풀링은 코로나19 진단, 치료, 예방에 사용될 수 있는 특허권 뿐만 아니라 임상시험자료, 진단기기나 치료제, 백신 생산에 사용되는 설계도 등을 WHO의 공동관리에 맡기고,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게 사용하자는 제안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경을 넘어 협력해야 한다.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는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 전 세계에 공평하게 보급돼야 한다. 한국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WHO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인용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번 결의안을 환영하며 한국 정부는 선언에만 그치지 말고 지식과 기술의 공유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기를 바란다. 특히 우리 정부가 지원한 코로나19 진단과 치료, 예방을 위한 연구개발의 성과를 WHO의 공동관리에 맡기겠다고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성명에는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건강과 대안, 건강세상네트워크, 시민건강연구소, 지식연구소 공방 등이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