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쎈트릭 단독요법, 미국서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 허가
상태바
티쎈트릭 단독요법, 미국서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 허가
  • 양민후 기자
  • 승인 2020.05.19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ower110 결과 근거..PD-L1 50% 이상 환자군서 생존기간 7개월 연장

면역항암제 ‘티쎈트릭’(로슈) 단독요법이 미국에서 비소세포폐암(NSCLC) 1차치료에 허가됐다.

19일 제약사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미국식품의약국(FDA)은 티쎈트릭을 PD-L1 발현률 50% 이상인 비소세포폐암 초치료에 승인했다.

이번 결정은 IMpower110(3상) 연구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해당 임상시험에는 치료경험이 없는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 572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EGFR 또는 ALK 등의 변이를 동반하지 않은 것으로 진단됐다. 연구진은 환자들에게 티쎈트릭 단독요법 또는 항암화학요법을 투여하며 경과를 지켜봤다. 약효는 전체생존기간(OS) 등을 통해 측정됐다.

그 결과, PD-L1 50% 이상 환자군에서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은 티쎈트릭 투여군 20.2개월로 대조군(13.1개월)에 견줘 7.1개월 길었다. 티쎈트릭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앞선 연구와 일치했다. 3-4 등급 치료관련 이상사례 발생률의 경우 티쎈트릭군 12.9%, 대조군 44.1%로 집계됐다.

로슈의 자회사 제넨테크 소속 Levi Garraway 박사는 “특정 타입의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항암화학요법을 동반하지 않는 새 옵션을 제시할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이번 FDA의 결정에 따라 티쎈트릭은 폐암 치료에서 5번째 허가를 획득했다. 그간 티쎈트릭은 비소세포폐암 치료에서 항암화학요법 또는 표적치료제와 함께 사용돼왔다. 소세포폐암치료에서는 항암화학요법과 병용투여가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